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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 못하는 게임 모니터 프레임이 낮다며 주목하라. V-Syn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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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Sync는 여러분의 게임이 훨씬 부드럽게 보이도록 도와주는 필수적인 비디오 게임 기술입니다. G-Sync나 FreeSync와 같은 새로운 옵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V-Sync는 여전히 많은 게이머에게 중요한 옵션으로 남아 있습니다. 그럼 이것은 무엇을 하는 것이며, 여전히 사용할 가치가 있을까요?

거의 모든 PC 게임에서 V-Sync를 찾을 수 있으며, 보통 기본 설정으로 켜져 있습니다. 이 안내에서는 V-Sync가 무엇이며 왜 유용한지, 그리고 PC 게임에서 켜 둘 가치가 있는지 탐구하겠습니다.

V-Sync 기술이란 무엇인가요?

V-Sync는 '수직 동기화'의 약자로,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게이밍 모니터의 주사율과 동기화하기 위해 설계된 그래픽 기술입니다. 최초에는 GPU 제조업체에 의해 개척되었으며, 이 기술은 화면 티어링(screen tearing)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화면 티어링은 화면이 여러 프레임의 일부를 동시에 표시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위에 보이는 예시와 같이 가로로 나뉜 것처럼 보이는 시각적 아티팩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면 티어링은 모니터의 주사율(초당 업데이트 속도)이 그래픽 카드가 생성하는 초당 프레임 속도와 동기화되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V-Sync는 이를 완화하기 위해 몇 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먼저, 그래픽 카드의 프레임 속도 출력을 모니터의 주사율에 제한하여 높은 프레임 속도가 모니터가 처리할 수 있는 것보다 높지 않도록 만듭니다(고주사율 모니터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주사율이 60Hz일 경우). 이를 달성하기 위해 V-Sync는 모니터가 현재의 주사주기를 마치기 전까지 디스플레이 메모리에 대한 GPU의 어떤 작업도 수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더블 버퍼링과 페이지 플리핑의 조합을 통해 V-Sync는 화면에 프레임을 그릴 때 현재의 주사주기를 완료할 때만 동기화합니다. 따라서 V-Sync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티어가 나타나지 않아야 합니다.

이것은 큰 차이를 만들어 주나요?

V-Sync는 화면 티어링만 해소하는 데 도움을 주며, 필요한 경우에만 프레임 속도를 제한함으로써 실제로 그것만 합니다. 만약 모니터가 특정 게임의 프레임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경우, V-Sync가 큰 차이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V-Sync는 해상도, 색상, 또는 밝기 수준을 개선할 수 없으며 HDR과 같은 것이 아닙니다. 이것은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둔 예방적인 기술로, 개선 사항이 아니라 특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또한 성능에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

프레임을 완전히 렌더링한 후 표시되도록 강제함으로써 프레임 속도가 낮아질 수 있으며, 최선의 경우에는 화면의 주사율로 제한됩니다. 더 높은 프레임 속도가 입력 지연을 감소시킬 수 있는 일부 게임에서는 경쟁력 있는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C의 게임 능력을 최대로 활용하려면 설정을 최대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Nvidia 컨트롤 패널 설정에 대한 가이드를 확인하고, Call of Duty를 좋아한다면 Call of Duty: Warzone에 대한 게임별 가이드도 참고하여 컴퓨터를 한계까지 이끌 수 있습니다.

V-Sync 기술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V-Sync를 사용하려면 특정 모니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모든 종류의 디스플레이와 함께 작동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용 가능한 그래픽 카드가 필요하지만 대부분 최신 세대에서는 모든 제품 라인에서 지원됩니다. V-Sync는 많은 해 동안 사용되어 왔으며 Nvidia와 AMD 모두 모든 게임에서 이 설정을 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을 드라이버에 제공합니다.

그러나 개별 게임 기반으로 설정하려는 경우 대부분의 게임은 그래픽 설정 메뉴에서 이를 토글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V-Sync에는 어떤 문제가 있나요?

V-Sync는 완벽한 해결책이 아니며 의도한 대로 작동하더라도 게임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모니터와 게임이 동기화하기 어렵다면 V-Sync는 프레임 속도를 크게 낮추어야 하는 지점을 찾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입력 지연과 스토터링이 증가하므로 게임 경험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화면 티어링은 빠른 페이스의 슈팅 게임과 격투 게임과 같이 빠른 게임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지만 장르에 관계없이 모든 종류의 게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서 이러한 유형의 게임에 특별히 진지한 경우 V-Sync를 활성화하는 것이 가치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설정인 '트리플 버퍼링'이 일부 V-Sync의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이것은 어떠한 보증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적응형 V-Sync와 패스트 싱크(Fast Sync)는 무엇인가요?

여기서 조금 더 복잡한 부분이 나옵니다. 최초에 V-Sync가 출시될 때 그 잠재적인 문제를 GPU 회사들이 잘 알고 있었으며, 그 이후로 개선된 버전을 만들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그래서 GPU 제어 패널로 들어가면 다양한 동기화 옵션을 볼 수 있습니다. 더 고급형의 V-Sync 형태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적응형 V-Sync(Adaptive V-Sync): 이것은 모니터의 최대 주사율을 주시하는 Nvidia의 개선된 버전입니다. 게임의 FPS가 주사율과 동일하거나 더 높으면 V-Sync가 활성화됩니다. FPS가 하락하면 비활성화되므로 입력 지연 문제를 방지합니다.

패스트 싱크(Fast Sync): 패스트 싱크는 Nvidia의 적응형 V-Sync의 더 고급 버전으로 필요할 때만 V-Sync를 활성화하고 최상의 프레임 데이터를 선택하기 위한 자동 트리플 버퍼링을 추가합니다. 사용하기에는 많은 성능이 필요하지만 V-Sync의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화된 싱크(Enhanced Sync): 강화된 싱크는 AMD의 패스트 싱크 버전입니다. 프레임 속도가 모니터의 주사율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V-Sync를 비활성화합니다.

V-Sync은 G-Sync나 FreeSync보다 낫다는 것인가요?

G-Sync와 FreeSync는 품질 기능을 제공합니다. V-Sync가 동작하지만 최소한의 기능만 제공합니다.

Nvidia의 G-Sync와 AMD의 FreeSync는 V-Sync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목표로 작동합니다. 두 GPU 기술은 화면 주사율 및 데이터를 GPU의 프레임 속도와 동기화하는 데 작동합니다. 회사들은 V-Sync의 문제, 특히 이미지 정확성과 일관성 및 화면 티어링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습니다. 본질적으로 G-Sync와 FreeSync는 V-Sync 소프트웨어의 더 효과적인 버전입니다. 사용 가능하다면 사용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그래픽 카드와 모니터와 호환되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모니터는 G-Sync나 FreeSync를 지원하지만 그 지원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경쟁 소프트웨어인지라 모두를 사용하는 모니터를 찾는 것은 어렵습니다. 최종적으로 모니터의 능력을 그래픽 카드와 맞추려고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구매 전에 두 장치의 기술 사양을 이해한다면 이를 비교적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G-Sync와 FreeSync를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대부분의 경우 현대 Nvidia와 AMD 그래픽 카드는 G-Sync 또는 FreeSync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V-Sync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이용 가능해야 합니다 - 게임을 처리할 수 있는 PC가 있다면 V-Sync를 지원할 것입니다.

Nvidia 사용자는 기본 G-Sync 호환성을 위해 적어도 GTX 650 Ti Boost GPU가 필요하며 G-Sync HDR을 위해 GTX 1050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합니다. 이는 최고의 그래픽 카드 중 하나인 Nvidia GeForce RTX 4070과 같은 제품을 소유한 경우 G-Sync에 액세스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니터도 중요한데, G-Sync를 지원하는 모니터만 일부 지원합니다. G-Sync는 Windows 7, Windows 8.1, Windows 10 및 Windows 11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MD FreeSync도 상당히 접근성 있습니다. AMD GPU 소유자뿐만 아니라 일부 Nvidia GPU도 지원합니다. Radeon 그래픽 카드에서 AMD FreeSync를 실행하려면 적어도 AMD Radeon RX 200 시리즈 GPU가 필요합니다. FreeSync는 호환되는 데스크탑 AMD Ryzen APU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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