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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디스크, SSD가 문제 있을 때 나타나는 징후 증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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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부터 달라진 PC 상태. 윈도우 프로그램 상의 문제 아닐 수도 있습니다.

SSD 내부

평균이기는 하지만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와 SSD의 고장률은 불과 3년 후에 증가한다고 합니다. 물론 10년을 넘게 써도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문제는 드라이브가 온도, 습도 또는 외부 충격에 노출될 때 더 빨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능 저하, 불량 섹터 수 증가 또는 이상한 소음과 같은 3-5년 후 하드 드라이브 고장의 초기 징후를 발견한 경우에는 미루지 말고 해결해야 합니다. 당신의 데이터가 소중하다면요.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3가지 징후

하드디스크 내부 디스크와 헤드

하드 드라이브가 점진적으로 고장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치명적인 고장에 이르기 전에 데이터 복사본을 만들고 교체할 시간이 충분합니다. 하지만 하드에 문제가 있는지 정확히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1. 컴퓨터 속도 저하, 빈번한 멈춤, 블루 스크린

사실 PC 고장의 이러한 증상의 원인은 수백만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고장도 그 중 하나입니다. 새로 설치한 후나 Windows 안전 모드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문제의 근원은 하드웨어 불량이며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하드웨어에 문제인지 부품별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문제를 제외하려면 여러 진단 도구를 실행할 수 있지만 먼저 시스템의 S.M.A.R.T(자체 모니터링, 분석 및 보고 기술) 데이터를 조사해야 합니다. Windows(윈도우)에서는 이 정보를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수집하지만 하드 드라이브 오류를 예측하는 데 있어서 신뢰할 수 없는 것으로 악명 높죠. S.M.A.R.T. 경고가 시작되기 전에 심각한 오작동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의 S.M.A.R.T. 상태를 수동으로 확인하려면 CrystalDiskInfo와 같은 타사 유틸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CrystalDiskInfo입니다.

CrystalDiskInfo

추가 진단 도구를 실행한 후 하드웨어 문제를 제외할 수 있는 경우 운영 체제 재설정 또는 재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Windows 10(윈도우 10) Windows 11(윈도우 11)에는 모든 파일을 보관할 수 있는 옵션이 있지만, 만일의 경우를 대비하여 백업을 준비해야 합니다. 백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아래로 스크롤하십시오.

 

2. 데이터가 손상되고 불량 섹터가 축적됩니다.

손상된 데이터는 셀 수 없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하드 드라이브에 점차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열거나 이동 또는 저장할 때 오류 메시지가 임의로 표시됩니다.

파일을 열지 못하거나

파일 내의 데이터가 손상 되었거나.

파일 또는 폴더가 사라졌거나.

데이터 손상은 데이터 생성 또는 저장 시점에서 발생합니다. 바이러스가 파일을 방해할 수도 있지만 하드 드라이브의 불량 섹터일 수도 있습니다.

 

불량 섹터는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하지 못하는 하드 드라이브 영역입니다. Windows(윈도우)에서는 불량 섹터를 자동으로 마스킹하므로 손상된 데이터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한 해당 섹터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불량 섹터는 고장난 하드 드라이브에 빠르게 축적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를 더 자주 볼 수 있습니다.

 

CHKDSK라는 윈도우즈 명령 도구를 사용하면 불량 섹터에서 데이터를 복구하고 이후 사용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빠른 검색을 위해 다음을 수행합니다.

 

Windows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이 PC로 이동한 다음 오류가 발생한 디스크 또는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특성에서 도구 탭으로 전환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Windows(윈도우)에서 "이 드라이브를 검색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표시하는 경우 드라이브 검색을 클릭하여 도구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발견된 오류를 수정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속성 도구 검사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보다 철저한 CHKDSK 검색은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으며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컴퓨터를 12일 동안 사용할 수 있을 때 다음을 수행합니다.

 

3. 이상한 소리가 들려요

하드 드라이브에서 이상한 소리가 나면 빨리 중요한 데이터를 복사해 놓고 교체를 해야 합니다. 하드디스크의 마지막을 알리는 반복적인 딸깍 소리는 머리가 데이터를 쓰려고 시도하고, 실패하고, 원래 위치로 돌아가고, 반복적으로 재시도함으로써 발생합니다. 삐걱거리는 소리나 삐걱거리는 소리는 베어링이나 스핀들 모터와 같은 하드웨어 부품에 문제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시점에서 하드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다면 행운입니다.

 

HDDSSD는 얼마나 사용할 수 있을까?

하드 드라이브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고장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수명에도 반영됩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수명은 3년에서 5년이지만 이상적인 조건에서는 최대 10년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SSD는 움직이는 부품이 없고 수명이 주로 용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평균 5년 이상 지속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중요한 데이터를 5년 이상 백업하지 않고 드라이브에 보관하는 것은 문제가 됩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난 어떻게 해야 하지요?

하드 드라이브 고장이 코앞에 닥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1단계: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데이터 백업을 항상 보조 드라이브에 보관하고 교체할 준비를 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두 개의 드라이브가 동시에 고장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홍수나 화재와 같은 자연재해는 예외입니다. 이러한 경우 가장 중요한 데이터의 복사본을 직장이나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은 다른 물리적 위치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려면 기본 Windows 백업 도구, 타사 백업 소프트웨어 또는 OneDrive 또는 Google Drive와 같은 온라인 백업 솔루션을 포함한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Office를 사용하는 경우 최신 버전의 Office1TBOneDrive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Microsoft 365 제품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제품은 전체 컴퓨터를 클라우드에 백업하기에 충분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가 이미 손상된 경우 데이터 복구 도구가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2단계: 드라이브를 교체합니다.

SSD 또는 HDD를 교체할 준비가 되었으면 올바른 드라이브를 선택하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를 참조하십시오.

 

3단계: 이전 드라이브를 안전하게 폐기하십시오.

이전 드라이브를 폐기하기 전에 타사가 데이터를 복구하지 못하도록 드라이브를 삭제해야 합니다.

 

무엇을 하든 고장난 드라이브를 쓰레기통에 버리지 말자구요. 보안상도 그렇겠지만 환경오염도 생각해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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