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YA Think

구글 크롬 메모리 부족 절약모드로 최적화 해결하기

반응형

다음글: 그래픽카드 온도가 높아요. 과열, 오버히팅 원인

 

구글 크롬은 왜 이렇게 많은 RAM 메모리 점유율을 보일까요? 데스크톱 PC는 보통은 그래도 설치된 메모리의 양이 높은 반면 노트북의 경우는 그보다 작은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기에 특히 노트북에서 좀 다양한 작업을 하려면 메모리의 부족현상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 봤던 사용자들은 크롬의 RAM 점유율이 높다는 것을 체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서 8G이하의 메모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크롬의 높은 메모리 점유율의 이유와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Google 크롬이 다른 브라우저보다 정말 높을까?

최근에는 사실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조사에 유튜브, 페이스북과 웹사이트 등 동일 조건의 검색에서 Edge, Opera와 비슷하고 Safari, FireFox 보다 많이 낮습니다.  특히 Safari의 점유율이 크롬의 두 배가 넘습니다. 그러나 크롬 사용 중에 왜 이렇게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어야 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년 전의 사용의 환경과는 많이 달라진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도 있습니다. 이전과 달라 많은 영상과 이미지의 검색량이 늘어난 것도 큰 영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모든 앱은 PC의 램에서 프로세스가 처리하며 램은 어떠한 저장방식보다 빠릅니다. 여러 브라우저는 모든 탭과 플러그인 확장프로그램을 서로 다른 램에 저장합니다. 격리된 이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세스가 쓰는 것을 방지합니다. 

그로 인해 작업관리자를 모니터 해보면 Google 크롬에 여러 항목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불편한 기분이 들게 하는 것중 하나입니다.  

 

크롬 RAM 관리

크롬은 안정성과 빠른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메모리를 관리합니다. 이 빠름에 목적을 두기에 메모리의 점유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작업관리자에서 나타난 각 크롬 프로세스들이 별도로 실행되는 주된 이유는 안정성입니다. 혹시라도 어느 하나가 충동하더라도 전체 브라우저는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이유입니다. 단점이라면 단일 프로세스 브라우저가 탭 간에 공유할 수 있는 일부프로세스가 크롬의 각 탭에 대해 복제된다는 것입니다. 여러 프로세스로 분할하면 샌드박식ㅇ과 가상 머신 사용과 안정성도 같이 제공됩니다. 

  이는 어떤 공격이 발생하면 크롬 내의 다른 탭으로 건너갈 방법이 없습니다. 

 

그래도 너무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는 느낌을 드는 것이 사실, 하지만 설치되어 있는 메모리의 량이 충분하다면 걱정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저 용량의 경우는 매우 신경이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Chrom 메모리 사용량 줄이는 방법

크롬의 메모리 사용량에 대한 걱정에 많은 정보를 봐 왔을 것입니다. 플러그인 및 확장프로그램을 관리해야 하는 것과 탭 관리 확장 프로그램의 설치를 하는 등과 같이 말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줄이 메모리 점유율을 줄여도 전체 사용량에서 크롬의 사용량이 절반을 넘는 다면 그리고 그런 상황이 계속 반복된다면 제일 좋은 방법은 RAM을 늘리는 것입니다.  그것이 가장 쾌적한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반응형